생활 영어/패턴영어 · 매일영어 모음

EBSe 생활영어 시즌4 패턴모음 653 - 697

[하늬바람] 2019. 7. 12. 18:12

 

653

< Pattern Practice >

* do one's own ~  :  직접 ~를 하다

1) 그는 자신의 빨래를 직접 해요.

He does his own laundry.

2) 그들은 자신의 숙제를 직접 해야 해요.

They should do their own homework.

 

* From then on, I ~  :  그때부터 저는 ~

1) 그때부터 저는 죄책감이 들었어요.

From then on, I felt guilty.

2) 그때부터 저는 그걸 즐기기 시작했어요.

From then on, I started enjoying it.

 

< 알쏭달쏭 한마디 >

그런 말은 어디에서 들은 거예요?

Where did you hear that kind of stuff?

 

654

< Pattern Practice >

* look a lot -er than ~  :  ~보다 훨씬 ~해 보이다

1) 바깥이 실내보다 훨씬 더 더워 보여요.

Outside looks a lot hotter than inside.

2) 당신의 친구는 당신보다 훨씬 더 나이 들어 보여요.

Your friend looks a lot older than you.

 

* just so one does not ~  :  ~하지 않도록

1) 우리 나중에 지치지 않도록 앉읍시다.

Let's sit down, just so we don't get tired later.

2) 그녀가 넘어지지 않도록 제가 코드를 옮겼어요.

Just so she doesn't trip, I moved the cord.

 

< 알쏭달쏭 한마디 >

정말 추천합니다!

I highly recommend this to everyone!

 

655

< Pattern Practice >

* Sometimes I wonder if ~  :  가끔은 ~인지 궁금해요

1) 저는 가끔은 제 상사가 자기 일에 만족하는지 궁금해요.

Sometimes I wonder if my boss is happy about his job.

2) 저는 가끔은 제가 다른 도시에 살아야 하나 궁금해요.

Sometimes I wonder if I should live in a different city.

 

* I don’t always ~  :  제가 항상 ~하는 건 아니에요

1) 제가 그의 말에 항상 동의하는 건 아니에요.

I don’t always agree with him.

2) 저는 점심 후에 항상 낮잠을 자는 건 아니에요.

I don’t always take a nap after lunch.

 

< 알쏭달쏭 한마디 >

새로 생긴 식당에 가 볼까요?

Do you want to check out the new place?

 

656

< Pattern Practice >

* be only saying that because ~  :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 때문이에요

1) 저는 그냥 웃겨서 그렇게 말한 거예요.

I was only saying that because it was funny.

 I was only saying that = I only said that 

2) 그녀는 당신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거예요.

She's only saying that because she likes you.

 

* but at the same time  :  하지만 동시에, 하지만 한편으로는

1)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말 신났어요.

But at the same time, I was very excited.

2)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는 조금 걱정이 됐어요.

But at the same time, he was a little bit worried.

 

< 알쏭달쏭 한마디 > 

누구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I don’t know whom to trust.

 

657

< Pattern Practice >

* can tell which~  :  어떤 게 ~한지 알 수 있다

1) 저는 어떤 게 진짜인지 알 수 있었어요.

I could tell which one was real.

2) 모두가 어떤 게 더 비싼지 알 수 있어요. 

Everyone can tell which one is more expensive.

 

* Given that I ~  :  ~라는 걸 고려했을 때

1) 그 사람이 의사라는 걸 고려해 보면, 그는 아마도 경험이 좀 있을 거예요.

Given that he is a doctor, he probably has some experience.

2) 그녀가 영어 선생님이라는 걸 고려해 보면, 그녀는 아마도 영어를 할 줄 알 거예요.

Given that she is an English teacher, she probably speaks English.

 

< 알쏭달쏭 한마디 >

후기인지 광고인지 모르겠어요.

I can’t tell if it’s a review or an ad.

 말해주다의 의미로 쓴다면  I can't tell you 같은 거를 붙임

 


658

< Pattern Practice >

* up until ~  :  ~까지는

1) 그건 어제까지는 똑같았어요.

It was the same up until yesterday.

2) 우리가 대화하기 전까지, 저는 정말 혼란스러웠어요.

Up until we talked, I was really confused.

 

* as one continues to ~  :  계속 ~함에 따라

1) 계속 걸었더니 발이 아프기 시작했어요.

As I continued to walk, my feet started hurting.

2) 우리는 계속 연습하면서 실력이 나아질 거예요.

We'll improve as we continue to practice.

 

< 알쏭달쏭 한마디 >

올해 생일은 일요일이에요.

My birthday falls on a Sunday this year.

 falls on  날짜가 어디에 해당이 된다.

 

659

< Pattern Practice >

* be a rather unique ~  :  꽤 독특한 ~이다

1) 그건 꽤 독특한 제목이었어요.

It was a rather unique title.

2) 그건 꽤 독특한 재주네요.

That's a rather unique skill.

 

* reach out to ~  :  ~에게 연락하다

1) 저는 그들에게 연락해서 고맙다고 할 거예요.

I'll reach out to them and say thanks.

2) 우리는 그녀에게 연락해서 제안했어요.

We reached out to her and made an offer.

 

< 알쏭달쏭 한마디 >

항상 그런 건 아니에요.

It’s not always the case.

 

660

< Pattern Practice >

* loads of ~  :  많은 ~

1) 우리는 쓰레기를 많이 내다 버렸어요.

We threw out loads of trash.

2) 저는 서류를 많이 출력했어요.

I printed loads of documents.

 

* be not just a ~ thing  :  ~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다

1) 이건 가족에만 관련된 게 아니에요.

This isn't just a family thing.

2) 그건 학교하고만 관련된 게 아니었어요.

It was not just a school thing.

 

< 알쏭달쏭 한마디 >

생일 선물로 받았어요.

I received it for my birthday.

 

661

< Pattern Practice >

* from the time ~  :  ~했을 때부터

1) 저는 그가 15살이었을 때부터 그를 알았어요.

I knew him from the time he was 15.

2) 그 카페가 처음 문을 열었을 때부터 사람들은 그곳을 좋아했어요.

From the time the cafe first opened, people loved it.

 

* be more about –ing  :  ~가 더 중요하다

1) 그 순간을 즐기는 게 더 중요했어요.

It was more about enjoying the moment.

2) 이 행사는 경험을 나누는 것이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This event is more about sharing experiences.

 

< 알쏭달쏭 한마디 >

생일 때 어떤 선물 받고 싶어요?

What do you want for your birthday?

 

662

< Pattern Practice >

* the last three or so years  :  지난 3년 정도

1) 지난 3년 정도는 힘든 시기였어요.

The last three or so years have been tough.

2) 저는 지난 3년 정도는 회원이었어요.

I've been a member for the last three or so years.

 

* get ~ instead of ~  :  ~ 대신에 ~를 받다

1) 저는 이메일 대신에 전화를 받았어요.

I got a call instead of an e-mail.

2) 그녀는 책 대신에 영화표를 받았어요.

She got movie tickets instead of books.

 

< 알쏭달쏭 한마디 >

감동적인 이야기였어요.

It was a touching story.    

It was a moving story.

 


663

< Pattern Practice >

* a year and a half later  :  일 년 반 후에

1) 저는 일 년 반 후에 일을 그만뒀어요.

I stopped working a year and a half later.

2) 일 년 반 후에, 공사는 완료되었어요.

A year and a half later, the construction was done.

 

* open up about one's ~  :  터놓고 이야기하다

1) 저는 제 과거에 대해서 터놓고 이야기했어요.

I opened up about my past.

2) 당신의 감정에 대해서 터놓고 이야기하셔야 해요.

You should open up about your feelings.

 

< 알쏭달쏭 한마디 >

그냥 취미로 하고 있어요.

I’m just doing it as a hobby.

 

664

< Pattern Practice >

* no one knows why ~  :  왜 ~인지는 아무도 몰라요

1) 왜 그게 잠겨 있는지 아무도 몰라요.

No one knows why it's locked.

2) 당신이 왜 자원했는지는 아무도 몰랐어요.

No one knew why you volunteered.

 

* anytime I ~  :  ~할 때마다

1) 저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마다 그에게 말해줬어요.

Anytime I had a good idea, I told him about it.

2) 저는 밖에 나갈 때마다 선크림을 발라요.

Anytime I go outside, I wear sunscreen.

 

< 알쏭달쏭 한마디 >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한 일이에요.

It started as a hobby.

 

665

< Pattern Practice >

* make the effort to ~  :  ~하려고 노력하다

1) 그는 일찍 일어나려고 노력했어요.

He made the effort to get up early.

2)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Make the effort to understand each other.

 

* outside of work  :  업무 외에, 일을 벗어나서

1) 일할 때가 아닐 때는 우리는 안 만나요.

We don’t meet outside of work.

2) 우리는 일할 때가 아니어도 시간을 많이 함께 보내요.

We spend a lot of time together outside of work.

 

< 알쏭달쏭 한마디 >

그 사람은 일이랑 결혼했어요.

He is married to his work.

 

666

< Pattern Practice >

Other than –ing  :  ~ 말고는

1) 자전거를 타는 거 말고는 다른 운동은 안 해요.

Other than riding my bike, I don’t do any other exercise.

2) 도서관 가는 거 말고는 다른 계획은 없어요.

Other than going to the library, I don’t have any other plans.

   ※  any other  ; 뭔가 다른 (것), 누군가 딴(사람)     Are there any other questions? 

 

This reminds me of ~  :  이걸 보니 ~가 생각나네요

1) 이걸 보니 고등학교 때가 생각나네요.

This reminds me of high school.

2) 이걸 보니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가 생각나네요.

This reminds me of when we first met.

 

< 알쏭달쏭 한마디 >

취미가 직업이 되었어요.

My hobby turned into my job.

 a job 이라고 해도 됨. 그렇지만  .. 어떤 일이 되었다.

 지금 .. 아직도 하고 있는 일이라면 my job  

 

667

< Pattern Practice >

* just get back from ~  :  ~를 이제 막 마치고 돌아오다

1) 우리는 이제 막 휴가를 마치고 돌아왔어요.

We just got back from vacation.

2) 그들은 이제 막 점심을 먹고 돌아오고 있어요.

They're just getting back from lunch.

 

* But then again, it does ~  :  그렇긴 한데, ~하긴 해요

1) 그렇긴 한데, 더러워지긴 해요.

But then again, it does get dirty.

2) 그렇긴 한데, 멋져 보이긴 해요.

But then again, it does look cool.

 But then again  한편으로는 , 다른 면에서 보자면 ..  on the other hand , the other side ..

 

< 알쏭달쏭 한마디 >

그건 돈이 많이 드는 취미예요.

It’s an expensive hobby.

 ※  (취미가 아닌데 ) 가끔 깎아내리는 의미로도 쓰임  (영화대사나 드라마 ..)

 


668

< Pattern Practice >

* I always thought ~  :  항상 ~라고 생각했어요

1) 저는 항상 데이트가 스트레스를 준다고 생각했어요.

I always thought dating was stressful.

2) 저는 항상 여행이 모험이라고 생각했어요. 

I always thought traveling was an adventure.

 

* Whether it is ~ or ~  :  ~이든 ~이든

1) 공평하든 불공평하든, 그들은 그를 선택했어요.

Whether it was fair or unfair, they chose him.

 choose - chose - chosen , choosing

2) 저는 아침이든 저녁이든 항상 커피를 마셔요.

Whether it is morning or night, I always drink coffee.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너무 눈에 띄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I tried not to stand out too much.

 

669

< Pattern Practice >

* figure out who ~  :  누가 ~한지 알아내다

1) 저는 누가 그걸 썼는지 알아냈어요.

I figured out who wrote it.

2) 그들은 그걸 누가 했는지 알아낼 거예요.

They'll figure out who did it.

 

* It is mostly based on ~  :  그건 대체로 ~에 기반을 둔 것입니다

1) 그건 대체로 연구에 기반을 둔 것입니다.

It's mostly based on research.

2) 그건 대체로 제 개인 경험에 기반을 둔 거였어요.

It was mostly based on my personal experience.

 

< 알쏭달쏭 한마디 >

우리는 취미가 비슷해요.

We have similar hobbies.

 

670

< Pattern Practice >

* Even still  :  그래도, 그렇긴 해도

1) 그렇긴 해도 우리는 조심해야 해요.

Even still, we should be careful.

2) 그렇긴 해도 그는 잘하고 있어요.

Even still, he's doing a good job.

 

* Personally, I ~  :  저는 개인적으로

1) 개인적으로 저는 더 많은 걸 기대했어요.

Personally, I expected more.

2) 개인적으로 저는 밝은색을 좋아해요.

Personally, I like bright colors.

 

< 알쏭달쏭 한마디 >

우리는 성격이 모두 달라요.

We all have different personalities.

 

671

< Pattern Practice >

* whenever ~  :  ~할 때 언제든

1) 제 도움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알려 주세요.

Whenever you need my help, let me know.

2) 우리는 필요할 때 언제든 이걸 쓸 수 있어요.

We can use this whenever we need it.

 

* curious as to how ~  :  어떻게 ~인지 궁금한

1) 저는 그게 어떻게 고장 났는지 궁금해요.

I'm curious as to how it broke.

2) 그는 그들이 어떻게 우승했는지에 대해 궁금해했어요.

He was curious as to how they won.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평생 이런 성격이었어요.

I’ve been like this my whole life.

 성격에 대한 묘사가 있고나서 씀

 

672

< Pattern Practice >

* Sometimes I still ~  :  저는 아직도 가끔 ~해요

1) 저는 아직도 가끔 어린이 프로그램을 봐요.

Sometimes I still watch children’s shows.

2) 저는 아직도 가끔 그 노래를 들어요. 

Sometimes I still listen to that song.

 

* have ~ coming up  :  곧 ~가 다가오다

1) 그는 곧 출장이 있어요.

He has a business trip coming up.

  He has a business trip soon.  He has a business trip coming up soon.

  coming up 은 soon 과 같은 의미..  여러가지로 쓸 수 있다.

2) 곧 세미나가 있을 수도 있어요.

We might have a seminar coming up.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원래 그래요.

That’s who I am.


673

< Pattern Practice >

* one of my most ~  :  저의 가장 ~한 것 중 하나

1) 이게 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들 중 하나예요.

This is one of my most important projects.

2) 그게 제 가장 심각한 실수들 중 하나였어요.

That was one of my most serious mistakes.

 

* every single one of ~  :  ~의 모두 다

1) 저는 선택항목들이 하나하나 모두 마음에 들어요.

I like every single one of the choices.

2) 당신의 셔츠는 모두 다 오래됐어요.

Every single one of your shirts is old.

 

< 알쏭달쏭 한마디 >

진행 상황 계속 알려드릴게요.

I’ll keep you updated.

 

674

< Pattern Practice >

* way too many ~  :  너무 많은 ~

1) 그들은 에러를 너무 많이 찾았어요.

They found way too many errors.

2) 여기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There are way too many people here.

 

* I enjoy not –ing  :  저는 ~하지 않는 걸 즐겨요.

1) 저는 바쁘지 않은 걸 즐겨요.

I enjoy not being busy.

2) 저는 룸메이트가 없는 게 좋아요. 

I enjoy not having roommates.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편지 안 써 본 지 오래됐어요.

I haven’t written a letter in ages.

  in ages  강조 (stronger expression)   = in a long time 이라고 해도 됨.

  영어에서는 오랫동안 안 했다 .. 라고 하는데  안 한지 오래되었다는 의미

  I haven't seem him in ages.  그를 못 본지 오래됐다.

 

675

< Pattern Practice > 

* I remember when ~ first  :  ~가 처음 ~했을 때가 기억나요

1) 저는 처음 휴대전화를 샀을 때가 기억나요.

I remember when I first bought a cellphone.

2) 당신이 처음 저 문으로 걸어 들어왔을 때가 기억나요.

I remember when you first walked in through that door.

 

* almost like a(n) ~  :  거의 ~같은

1) 우리는 거의 가족 같았어요.

We were almost like a family.

2) 그건 거의 로봇 같아 보였어요.

It looked almost like a robot.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이메일을 업무용으로만 써요.

I only use e-mail for work.

 

676

< Pattern Practice >

* I wonder if anyone ~  :  ~하는 사람이 있는지 궁금해요

1) 저는 신경 쓰는 사람이 있는지 궁금했어요.

I wondered if anyone cared.

2) 저는 관심 있어 할 사람이 있을지 궁금해요.

I wonder if anyone will be interested.

 

* more than ~ combined  :  ~를 합친 것보다 더

1) 그건 제 물건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비싸요.

That costs more than all of my stuff combined.

2) 당신은 다른 모든 사람들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이 공부했어요.

You studied more than everyone else combined.

 

< 알쏭달쏭 한마디 >

바로 스팸 메일함으로 들어갔어요.

It went straight into the spam box.

 

677

< Pattern Practice >

* there is this ~  :  어떤 ~가 있어요

1) 제가 찾은 어떤 TV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There was this TV show I found.

2) 그녀가 안 좋아하는 어떤 남자가 있어요.

There's this guy that she doesn't like.

 

* for ~ on end  :  계속해서 ~동안이나

1) 며칠 동안 계속 냄새가 날 거예요.

It will smell for days on end.

2) 저는 그걸 몇 주 동안이나 못 찾고 있었어요.

I couldn't find it for weeks on end.

 

< 알쏭달쏭 한마디 >

계정이 있는 줄도 몰랐어요.

I didn’t even know I had an account.


678

< Pattern Practice >

* to one's surprise : ~가 봤을 때 놀랍게도

1) 그녀는 그 상자가 비어 있어서 놀랐어요.

To her surprise, the box was empty.

2) 우리는 그 비행편이 취소되어서 놀랐어요.

The flight got canceled, to our surprise.

 

* a few hours prior to ~ : ~하기 몇 시간 전에

1) 우리는 저녁 먹기 몇 시간 전에 간식을 먹었어요.

We had a snack a few hours prior to dinner.

2) 일부 팬들은 경기 몇 시간 전에 도착해요.

Some fans arrive a few hours prior to the game.

 

< 알쏭달쏭 한마디 >

우리는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행동했어요.

We acted like nothing was wrong.

 

679

< Pattern Practice >

* be super ~ to ~ : ~하는 건 정말 ~해요

1) 여기 와 있으니 정말 이상하네요.

It's super weird to be here.

2) 그는 그 소식을 듣고 정말 신났어요.

He was super excited to hear the news.

 

* As I ~, I start to ~ : ~하면 ~하기 시작하다

1) 저는 자전거를 타면, 평온한 기분이 들기 시작해요.

As I ride my bike, I start to feel peaceful.

2) 그의 이야기를 들으니, 저는 질문이 생겼어요.

As I listened to his story, I started to have questions.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어렸을 때 기억이 잘 안 나요.

I don’t remember much from my childhood.

 

680

< Pattern Practice >

* two ~ down : 하나 건너서

1) 그녀는 옆 옆 사무실에 있어요.

She's two offices down.

2) 저쪽으로 두 블록 가셔야 해요.

You should go two streets down.

 

* be virtually the same ~ : 사실상 똑같다.

1) 그건 사실상 똑같은 거였어요.

It was virtually the same thing.

2) 그건 거의 불가능한 거였어요.

It was virtually impossible.

 

< 알쏭달쏭 한마디 >

어렸을 때 그거 저도 있었어요.

I used to have one, too, when I was a kid.

I used to have it 대신에 누구나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기성품일 때 one이 훨씬 자연스럽다.

 

681

< Pattern Practice >

* always used to ~  :  항상 ~하곤 했어요

1) 저는 항상 학교에 지각하곤 했어요.

I always used to be late for school.

 ( = I would always be late for school. )

2) 우리는 항상 그것에 대해서 농담을 하곤 했어요. 

We always used to joke about it.

 ( = We would always joke about it. )

* I thought they were ~  :  ~한 줄 알았어요

1) 제 신발인 줄 알았어요.

I thought they were my shoes.

2) 그들이 저한테 실망한 줄 알았어요.

I thought they were disappointed in me.

 

< 알쏭달쏭 한마디 >

옛날 생각이 나네요.

It takes me back.    

 It took me back.

 It takes me back to my college days.  ( to 를 붙여서 언제적 생각이 나는지 말 할 수있다. )

 

682

< Pattern Practice >

* for the first time in ~ : ~만에 처음으로

1) 저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새 컴퓨터를 샀어요.

For the first time in ten years, I bought a new computer.

2) 우리는 5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에 나갔어요.

We went abroad for the first time in five years. 

* We are both ~ : 우리는 둘 다 ~예요

1) 우리는 둘 다 야구를 좋아해요.

We're both baseball fans.

2) 우리는 그때 둘 다 어린아이였어요. 

We were both kids at the time.



< 알쏭달쏭 한마디 >

아마 제가 다섯 살 때쯤이었을 거예요 
I was probably around 5 years old. 


683

< Pattern Practice >

* in the early ~s  :  ~년대 초에

1) 저는 90년대 초에 거기에 갔었어요.

I went there in the early '90s.

2) 80년대 초에 그게 유행이었어요.

In the early '80s, it was a trend.

 

* to determine who ~  :  누가 ~한지를 결정하다

1) 누가 가장 빠른지 결정하기 위해 모두에게 달리기를 시켰어요.

To determine who is the fastest, we had everyone run.

2) 누가 그것에 대한 책임이 있는지 우리는 결정하지 못했어요.

We couldn’t determine who was responsible for it.

 

< 알쏭달쏭 한마디 >

그 사람은 노래 경연 프로그램에 출연했어요.

He appeared on a singing competition show.

  singing 대신 cooking 등 ..

 

684

< Pattern Practice >

* in times of ~  :  ~할 때, ~일 때

1) 우리는 필요할 때 서로에게 힘이 되어 줘요.

We support each other in times of need.

2) 평화로운 시기에, 국가들은 더 많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In times of peace, countries can develop more.

 

* I will say I ~  :  ~라는 건 인정할게요   ( I will say 를 강조해주곤 함 )

1) 제가 충격을 받았다는 건 인정할게요.

I will say I was shocked.

2) 제가 이것저것 잘 잊어버린다는 건 인정할게요.

I will say I forget things easily.

 

< 알쏭달쏭 한마디 >

회사들 간에 경쟁이 치열해요.

There is a lot of competition among companies.

  companies 를 다른걸로 바꿔줄 수 있다.

  among students,  among teachers ..

 

685

< Pattern Practice >

* cannot handle  :  ~를 감당하지 못하다

1) 그는 작업량을 감당하지 못했어요.

He couldn't handle the workload.

2) 그들은 비밀을 유지해야 하는 걸 감당하지 못했어요.

They couldn't handle having to keep secrets.

 

* to the point where ~  :  ~할 때까지, ~할 지경까지

1) 비가 무서울 정도로 내렸어요.

It rained to the point where it was scary.

2) 저는 제 손이 아플 정도로 박수를 쳤어요.

I clapped to the point where my hands hurt.

 

< 알쏭달쏭 한마디 >

그 사람은 패배를 인정할 줄 몰라요.

He’s a sore loser.

 

686

< Pattern Practice >

* anything that involves ~  :  ~와 관련된 건 뭐든지

1) 수학과 관련된 건 뭐든지 어려웠어요.

Anything that involved math was hard.

2) 슈퍼영웅이 나오는 건, 저는 뭐든지 볼 거예요.

I'll watch anything that involves superheroes.

 

* have quite the ~  :  꽤 대단한 ~가 있다

1) 당신은 올해 꽤 대단한 한 해를 보냈네요.

You've had quite the year.

2) 그는 명성이 꽤 대단해요. 

He has quite the reputation.

 

< 알쏭달쏭 한마디 >

제가 져 준 거예요.

I let them win.

 또는 I let you win.   여기서 let 은 과거형

 

687

< Pattern Practice >

* in order for A to B  :  A가 B 하기 위해서

1) 우리는 그들이 지나갈 수 있도록 비켰어요.

We moved in order for them to pass.

2) 그들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저는 가이드북을 몇 권 샀어요. 

In order for them to enjoy the trip, I bought some guide books.

 

* not necessarily a bad thing  :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1) 스트레스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Stress is not necessarily a bad thing.

2) 바쁜 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Being busy is not necessarily a bad thing.

 

< 알쏭달쏭 한마디 >

이게 나중에 문제가 될 수도 있어요.

This might become a problem in the future.


688

< Pattern Practice >

* when it comes down to ~  :  ~면에서는, ~에 있어서는

1) 요리에 있어서는 그 사람이 최고예요.

When it comes down to cooking, he’s the best.

2) 그녀는 돈에 관해서는 조심스러워요.

She's careful when it comes down to money.

 

* be better at not –ing  :  ~를 안 하는 걸 더 잘하다

1) 저는 이제 시간 낭비하지 않는 걸 더 잘해요.

Now I’m better at not wasting time.

2) 그 사람은 거짓말 안 믿는 걸 더 잘해야 돼요.

He should be better at not believing lies.

 

< 알쏭달쏭 한마디 >

벌써 뭐 먹을지 결정했어요.

I already know what I want to eat.

 

689

< Pattern Practice >

* I am convinced ~  :  저는 ~라고 확신해요

1) 저는 그 사람이 그녀가 맞다고 확신해요.

I'm convinced it's her.

2) 저는 이게 옳은 선택이라고 확신해요.

I’m convinced this is the right choice.

 

* come up with ~  :  ~를 생각해 내다, ~를 떠올리다

1) 그들은 몇 가지 규칙을 생각해 냈어요.

They came up with a few rules.

2) 우리는 계획을 마련해야 해요.

We need to come up with a plan.

 

< 알쏭달쏭 한마디 >

채널 돌려도 돼요?

Do you mind if I change the channel?

 

690

< Pattern Practice >

* be notorious for –ing  :  ~해서 악명 높다

1) 그는 항상 거짓말을 하는 것으로 악명 높았어요.

He was notorious for always telling lies.

2) 그 회사는 안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악명 높아요.

The company is notorious for making bad products.

 

* have no opinion on ~  :  ~에 대해서 의견이 없다

1) 그녀는 그 주제에 대해서 의견이 없었어요.

She had no opinion on the topic.

2) 그들은 제 스타일에 대해서 의견이 없었어요.

They had no opinion on my style.

 

< 알쏭달쏭 한마디 >

이번엔 당신이 결정하세요.

I will let you decide this time.

 

691

< Pattern Practice >

* I must admit ~  :  사실, 정말로...

1) 정말이지 그게 마음에 안 들었어요.

I must admit I didn't like it.

2) 경치가 정말 아름답네요. 

I must admit the view is beautiful.

 

* think of it as ~  :  그걸 ~라고 생각하다

1) 그걸 기회라고 생각하세요.

Think of it as an opportunity.

2) 우리는 그걸 칭찬으로 여겼어요.

We thought of it as a compliment.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는 아무거나 다 괜찮아요.

I’m good with anything.

      anything is ok.  anything is good.  이라고 해도 되지만 

      I’m good with anything whatever you decide.

 

692

< Pattern Practice >

* Let me tell you ~  :  ~를 말씀드릴게요

1)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씀드릴게요.

Let me tell you what happened.

2) 무엇이 저에게 영감을 줬는지 말씀드릴게요.

Let me tell you what inspired me.

 

* try one's luck at –ing  :  (시도해 보는건데 luck이 있어서) 되든 안 되든 ~를 해 보다 

1) 그는 되든 안 되든, 연기에 도전해 보고 싶어 해요.

He wants to try his luck at acting.

2) 그녀는 가수가 되는 것에 도전해 봤어요.

She tried her luck at becoming a singer.

 

< 알쏭달쏭 한마디 >

상황이 어떻게 될지 지켜봅시다.

Let’s see how this turns out.


693

< Pattern Practice >

* fool one into –ing  :  속여서 ~하게 만들다

1) 그들은 그를 속여서 그걸 사게 만들 수도 있어요.

They might fool him into buying it.

2) 그는 저를 속여서 일을 다 하게 만들었어요.

He fooled me into doing all the work.

 

* a few hundred ~  :  수백의

1) 수백 명의 팬들이 참가했습니다.

A few hundred fans attended.

2) 저는 이미 수백 통의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I already received a few hundred e-mails.

 

< 알쏭달쏭 한마디 >

입문용으로 좋아요.

This is great for getting started.

 

694

< Pattern Practice >

* improve ~ as a whole  :  ~를 전체적으로 개선하다

1) 저는 제 건강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싶어요.

I want to improve my health as a whole.

2) 이건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해 줄 수 있어요.

This can improve the environment as a whole.

 

* could not ~ back then  :  그때는 ~를 못 했어요   ( 지금은 할 수 있다 )

1) 그는 그때는 매운 음식을 못 먹었어요.

He couldn't eat spicy food back then.

2) 저는 15살이었기 때문에 그때는 투표를 못 했어요.

I was 15, so I could not vote back then.

 

< 알쏭달쏭 한마디 >

10년 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일이었어요.

This was unimaginable just 10 years ago.

 

695

< Pattern Practice >

* be one of those people that ~  :  ~하는 사람들 중 한 명이다

1) 저는 놀라는 걸 싫어하는 사람들 중 한 명이에요.

I'm one of those people who hates surprises.

2) 그녀는 많이 웃는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이에요

She is one of those people that laughs a lot.

 

* I do not see how ~  :   어떻게 ~하다는 건지 모르겠어요

1) 저는 그 게임이 어떻게 재미있다는 건지 모르겠어요.

I don't see how the game is fun.

2) 그들이 어떻게 비슷하다는 건지 모르겠더라고요.

I didn't see how they were similar.

 

< 알쏭달쏭 한마디 >

옛날엔 스마트폰 없이 어떻게 살았나 모르겠어요.

I don’t understand how we used to live without smartphones.

 

696

< Pattern Practice > 

* make an impact on ~  :  ~에 영향을 주다

1) 그것은 젊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어요.

It's making an impact on young people.

2) 이것은 우리의 미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This can make a big impact on our future.

 

* not too much of a(n) ~  :  별로 ~가 많지 않은, 별로 ~가 아닌

1) 저로서는 별로 문화 충격이 아니었어요.

It wasn’t too much of a culture shock for me.

2) 그건 별로 성가신 일이 아니었어요.

It wasn’t too much of a bother.

 

< 알쏭달쏭 한마디 > 

저도 그 사람이랑 같은 의견이에요.

I share his point of view.

  I share her point of view.    your..   their..

 

697

< Pattern Practice >

* at the very thought of ~  :  ~를 생각만 해도

1) 저는 그 사람을 생각만 해도 미소가 지어졌어요.

I smiled at the very thought of him.

2) 그녀는 수술을 생각만 해도 불안해져요.

She gets anxious at the very thought of surgery.

 

* still, we should ~  :  그래도 우리는 ~해야 해요

1) 그래도 우리는 인내를 가져야 해요.

Still, we should be patient.

2) 그래도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해요.

Still, we should get ready

 

< 알쏭달쏭 한마디 > 

생활이 정말 편해졌어요.

It really made my life easier.